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공연예술기록의 정리와 기술에 관한 담론 - 출처중심주의와 원질서 유지의 원칙을 중심으로 -

A Discourse on the Arrangement and Description of Performing Arts Records: Focusing on the Principle of Respect for Provenance and Retention of the Original Order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P)1598-1487; (E)2671-7247
2016, v.16 no.1, pp.151-174
https://doi.org/10.14404/JKSARM.2016.16.1.151
이호신 (한성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공연예술은 상이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들의 집합적인 참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종합예술로, 다차원적인 맥락을 가지고 있다. 공연예술기록의 정리와 기술 과정에서 반드시 표현이 되어야 하는 맥락을 작품과 공연기획의 관계, 공연기획과 개별공연의 관계, 공연과 생산자의 관계, 기록과 기록의 관계, 공연과 기록의 관계로 상세하게 분석하고, 이러한 맥락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각 요소별 관계 구성에 의한 계층형 구조를 제안하였고, 기록의 내적 관계를 표현하기 위한 기록정리의 계열화 모형을 제안하였다.

keywords
공연예술기록, 정리, 기술, 출처중심주의, 원질서 유지의 원칙, Performing Arts Archives, Arrangement, Description, Provenance, Original Order

Abstract

Performing arts are composite art forms made through the collective participation of people who are responsible for a variety of roles with a multidimensional context. This study presents an analysis of the context to be expressed in the process of the arrangement and description of records of performing arts, with a focu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work and performance plan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planning and individual performanc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and people who participated in the performance, relationship between records and record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and records. With this, this study proposes a logical hierarchical structure that is required to express the context of the inner relationship of performing arts archives. It also suggests a model of sequential organization to describe the inner logic of the relationship between records and records.

keywords
공연예술기록, 정리, 기술, 출처중심주의, 원질서 유지의 원칙, Performing Arts Archives, Arrangement, Description, Provenance, Original Order

참고문헌

1.

문화체육관광부. (2007). 예술자료의 체계적 관리 활용 방안 연구. 예술경영지원센터.

2.

박민구. (2009). 민간 극단의 연극기록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3.

박성욱. (2009). 공연예술 자료 메타데이터 구조 설계.

4.

백지원. (2013). 예술기록관리 입문과정:국립예술자료원.

5.

서영순. (1989). 연극도서관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6.

설문원. (2011). 예술기록의 분류와 정리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1(2), 217-247.

7.

이문희. (2007). 공연제작의 과정과 실무:연극과 인간.

8.

이창민. (2015). 다중출처 기반의 공연예술자료 기술에 관한 연구.

9.

이해영. (2013). 기록조직론:선인.

10.

이호신. (2013). 공연예술기록의 저작권 문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1), 249-268.

11.

이호신. (2014). 공연예술아카이브의 존재론적 특성에 관한 연구. 무용역사기록학, 33, 11-34.

12.

정은진. (2009). 연극의 기록화 방법에 관한 연구. 기록학연구, (20), 115-150.

13.

정혜원. (2007). 연극 아카이브특성 및 현황 연구. 한국연극학, (33), 83-136.

14.

정희숙. (2008). 국내 공연예술자료 보존의 개선 방안 연구.

15.

한국국가기록연구원. (2010). 예술자료관리 전문화 방안 연구:국립예술자료원.

16.

한국기록학회. (2008). 기록학 용어사전:역사비평사.

17.

서울예술단 홈페이지. http://www.spac.co.kr.

18.

플레이 DB. http://www.playdb.co.kr.

19.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 http://www.daarts.or.kr.

한국기록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