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을 활용한 PBL모형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Implementation of Education Program Using Archives of The May 18th Democratic Uprising Based on PBL Model: Focused on High School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P)1598-1487; (E)2671-7247
2015, v.15 no.3, pp.29-54
https://doi.org/10.14404/JKSARM.2015.15.3.029
강주연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남연화 (전북대학교)
노형관 (전북대학교)
김용 (전북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출처가 다양하고 양적으로 방대한 5.18민주화운동기록물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한다.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할 교육 모형은 PBL모형으로 다양한 기록물을 제시하고 기록관의 활용을 유도하기에 적합하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PBL의 기본 형태를 따르되 단계를 다시 이분화하여 수업이전단계와 수업구현단계로 나누고 수업이전단계를 세분화하여 제안하였다. 제시될 기록물은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구성되는 격자형 기록물지도를 사용하여 기록물 목록을 확보한 후 기록물을 선별하도록 한다. 본 교육 프로그램의 실현은 기록관 이용의 활성화와 기록물 활용의 확장, 학습자들의 역사의식 고취 등의 기대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며 주제기록물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제안이라는 점과 학습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keywords
the may 18th democratic uprising, archives of the may 18th democratic uprising, education program, subject archives, PBL model, 5.18민주화운동기록, 5.18아카이브, 교육프로그램, 주제기록관, PBL모형

Abstract

This study aims to propose an education program using the records and archives of the May 18th Democratic Uprising, which are large in number and have diverse provenance. The PBL model, which is a basic model for this program, is appropriate for suggesting a number of records and inducing the use of archives. This program is based on the rule of PBL but is divided into two parts: a pre-class level and an in-class level. The archives list for this program is selected from the archives map, which consists of a horizontal axis of provenance and a vertical axis of creation time. The expected effects of this program is to vitalize and expand the use of archives and to inspire a student’s historical thinking. This program is meaningful in proposing a proposed education program using the records and archives of a historical event and the probability to use in a real class.

keywords
the may 18th democratic uprising, archives of the may 18th democratic uprising, education program, subject archives, PBL model, 5.18민주화운동기록, 5.18아카이브, 교육프로그램, 주제기록관, PBL모형

참고문헌

1.

김건. (2013).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다중지능이론 기반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3(3), 99-125. http://dx.doi.org/10.14404/JKSARM.2013.13.3.099.

2.

김돈호. (2009). 고등학교 국사수업에서 PBL 수업 모형의 개발과 적용. 역사교육논집, (43), 25-73.

3.

김희정. (2008). 기록관의 교육서비스 사례유형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8(1), 27-43.

4.

도윤지. (2013). 기록물을 활용한 지역사 교육콘텐츠 개발 방안 : 부산광역시 중등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36), 69-119.

5.

박경석. (2008). 5·18 민주화운동 기록의 정보서비스 연구.

6.

박정옥. (2013). 5·18민주화운동 기록물분류표 개발에 관한 연구. 민주주의와 인권, 13(2), 5-42.

7.

설문원. (2012). 공간 중심의 로컬리티 기록화 모형의 설계.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4), 437-455.

8.

설문원. (2006). 이승만시기 국무회의록과 정부부처 기록의 연관구조 분석에 기반한 역사 컨텐츠 설계 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115-136.

9.

심성보. (2007).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의 구성 및 개발. 기록학연구, (16), 203-258.

10.

이영주. (2004). 중학교 국사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적용방안.

11.

이은영. (2011).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콘텐츠의 구조에 관한 연구-영국 TNA와 미국 NARA를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28), 83-121.

12.

이은영. (2011). 교육과정 분석에 따른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의 예시 설계.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1(2), 165-188.

13.

이현아. (2006). 중학교 국사 교수․학습에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이 미치는 효과.

14.

최용규. (2000). 구성주의 학습을 위한 역사교과서 내용 구성방안. 歷史敎育(The korean History Education Review), 73, 177-199.

15.

Barrows, H. S. (1980). Problem 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Springer Publishing Company.

16.

박혜영. (2012). PBL방법을 활용한 항공서비스 교육의 효과분석. 교육방법연구, 24(3), 503-522.

17.

송선태.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송선태 5.18 기록관 자문위원장 인터뷰.

18.

광주광역시. 5․18 민주화운동 기록관. http://www.518archives.go.kr.

19.

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 - 14호: 사회과 교육과정. http://ncic.kice.re.kr/nation.dwn.ogf.inventoryList.do.

20.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오픈아카이브. http://archives.kdemo.or.kr.

21.

5․18구속부상자회. 5․18 교육관. http://518edu.co.kr.

22.

5․18기념재단. 5․18교육관. http://edu.518.org.

23.

The U.S.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National Archives. http://www.archives.gov/education/special-topics.html.

한국기록관리학회지